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 아이템

전기자전거 종류 알아보기!

자전거는 어릴 적 우리에게 걸음마를 때는 것처럼 생동감을 주었고, 우리 건강에 아주 유용한 운동 기구라는 것을 세계적으로 공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전거라는 명칭에 아무런 감흥이 없었다가 최근 들어 친환경 자전거라는 전기 자전거가 다시 한번 등장해 세간에 크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전까지 전기 자전거에 대한 시선은 큰 모터가 달려있고 오토바이처럼 느껴지며, 실용화하는데 조잡하다고 느꼈던 전기 자전거가 최근 들어 디자인과 더불어 심플하게 제작되어 출시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자전거는 주행 속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평소 동력으로 즐기시던 분들이라면 다리에 힘을 덜 주고 즐기실 수 있다는 점에서 무게 면, 디자인 면, 기능 발전에 있어서 호감 가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슈퍼 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란?

 

전기자전거가 처음 등장 했던 시기 19세기, 후반 들어서 미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이때 당시 전기 자전거는 대중들에게 시선을 끌 수 있는 아이템 중 하나로 크게 이슈가 되었지만, 효율적인 면에서 모두가 크게 실망했습니다. 앞서 말했듯 자전거 무게에 비해서 큰 무게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모터 그리고 배터리 수명이 짧다는 이유였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떨까요?

 

현재 전기 자전거는 대중화 하기 위해 기존에 출시되었던 전기자전거의 문제점들을 모아서 보완을 하는데 신경을 많이 쓴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전 보다 모터에 무게 비중을 최소화하고,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데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는데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기존의 자전거 크랭크를 이용하여 동력으로 시동했다면, 기본 원리는 우리의 힘을 이용한 것이 아닌 전기를 이용해서 시동하는 것이 목적으로 배터리 부분에 있어서 크랭크 동력으로 부족한 전기에너지를 보충하는데 열을 가했습니다. 따라서, 대중화된 PAS(Pedal Assist System) 자전거가 출시되었습니다. 

 

미래 지향 전기자전거

 

PAS(Pedal Assist System)는 현재 전기자전거에 있어서 가장 긍정적인 상품이며, 자전거 매니아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를 좋아하시는 매니아 층에 있어서 모터 주행을 즐기다가 배터리가 소모되면 페달 기능이 된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듯합니다. 

 

또, 하나는 스로틀 자전거입니다. 스로틀 자전거 원리는 엔진에 있습니다. PAS(Pedal Assist System) 버전에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먼저 스로틀이란 자동차 엔진에서 실린더로 유입 연료를 컨트롤하여 동력 또는 추력을 얻어 조종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합니다. 미리 충전되었던 자전거가 기존 PAS(Pedal Assist System)처럼 페달을 밟지 않고 핸들에 위치하는 스로틀을 이용하여 추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FAS(Pedal Assist System), 스로틀 자전거는 배터리 수명이 끝날 때마다 충전을 해주어야 합니다.

 

전기자전거 종류? 

 

전기자전거 종류는 크게 1. PAS(Pedal Assist System), 2. 스로틀, 3. 듀얼로 나눠집니다. 1. PAS(Pedal Assist System)는 다시 2가지 종류로 나눠지는데 첫 번째 토크센서, 두번째 스피드센서로 나눠집니다. 첫번째 토크센서는 페달을 밟는 힘을 인식해서 PAS 단계에 맞게 모터에서 속도로 이어집니다.  1단계 2단계 3단계 속도가 있다면 PAS 1단계 밟는 힘의 50%만 주면 1단계 속도에 맞는 모터에서 동력 및 추력으로 이어지고 2단계는 100% 힘, 3단계는 150% 힘 등 PAS별 모터 단계별 가중치가 있습니다. 2. 스로틀은 오토바이 엑셀 원리대로 자전거 스로틀을 당기면 모터의 힘만으로 달릴 수 있습니다. 3. 듀얼 자전거는 PAS(Pedal Assist System) + 스로틀을 장착한 자전거입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이 상품을 취급하지 않지만, 매니아 층에서 가장 호감을 가지고 있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전거도로 주행 기준?

 

전기자전거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최고 속도와 무게에 제한이 있습니다. 최고 속도 25km/h 미만이어야 하고, 자전거 총중량은 30kg 미만인 것으로 지향합니다. 또한, PAS(Pedal Assist System) 형 자전거만 주행 가능하며 스로틀 자전거는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전거 도로에서 전기자전거를 즐기시려면 자전거 이용 활성화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헬멧을 착용하고 건강한 전기자전거 문화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영향으로 다른 상대방의 신변을 지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멋진 라이더가 되시길 바랍니다.

 

UP피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