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 아이템

사물인터넷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사물인터넷은 우리에게 편안한 생활을 도울 수 있게 적용되었습니다. 모든 사물 센서가 내 손에 쥐고 있는 스마트폰 하나에 연결되어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사물인터넷은 나날히 발전하여 초연결 사회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그럼 앞으로 사물인터넷으로 인하여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요? 사물인터넷 활용 범위는 현재 가정집부터 시작해서 여러군데 시행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TV리모콘으로 TV의 전원과 채널만 통제했다면 테이블 에어컨 현관문 라이트 등 가정집에서 전기로 활용되는 스위치를 스마트폰으로 통제합니다. 이렇듯 모든 사물이 연결되어 실생활에 스마트한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미래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시작

 

한 제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제품의 가시성을 확보하고 그 제품의 이름이 탄생합니다. 그 제품은 우리가 맘에들면 결제를 하고 그 제품은 RFID 태그로 인해 기록이 남습니다. 이런 RFID 태그들이 한 제품 뿐만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제품이 서로 연결될 수 있다면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이라는 생각해서 기인했다고 합니다. 

 

이후 사물인터넷의 개념은 RFID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센서와 통신기술들이 결합하여 발전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사물인터넷의 본격화

 

현재 사물인터넷은 활용분야가 한정적이고 도입 비용이 비싸서 그다지 성공적이지는 못했습니다. 사물인터넷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센서장치와 디바이스를 결합하여 새로운 사용자 가치를 창출하려는 시도가 나타나면서 스마트홈, 헬스케어, 소비자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인터넷 시대가 본격화 되기 시작했습니다.